카테고리 없음
[Java] Design Pattern 싱글턴 패턴 - 생성자 문제점과 해결, Thread 사용시 문제점
tonirr
2020. 3. 22. 16:01
Database.java
public class Database {
private static Database singleton;
private String name;
private Database(String name) {
try {
// 실제 데이터베이스 접속 환경과 비슷하게 시간이 걸리도록 처리
Thread.sleep(100);
this.name = name;
}catch(Exception e) {
}
}
public static Database getInstance(String name) {
// 최초에는 singleton이 null이므로 singleton이 생성됨
// 최초 생성 이후에는 singleton이 null이 아니므로 singleton이
if(singleton == null) {
singleton = new Database(name);
}
return singleton;
}
public String getName() {
return name;
}
}
TestPattern2.java
public class TestPattern2 {
static int nNum = 0;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Runnable task = () -> {
try {
nNum++;
Database database = Database.getInstance(nNum+"번째 Database");
System.out.println("This is the "+database.getName()+" !!");
}catch(Exception e) {
}
};
for(int i = 0 ; i < 10; i++) {
Thread t = new Thread(task);
t.start();
}
}
}
결과
- 결함
- 싱글턴 패턴을 적용할 때 빠르게 실행되는 for문 안에 있는 코드안에서 객체를 생성하는 경우 매우 빠르게 실행되므로 Database 클래스의 getInstance 에서는 singleton 이 null인 것으로 인식하여 중복하여 10개가 생성됨