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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두 문자열 X와 Y사이의 편집 거리
    • 두 문자열 사이의 근접성 또는 유사성을 판단하는 척도
    • X = x1x2x3 ... xn, Y = y1y2 ... ym
    • 문자열 X를 Y로 변환하는 데 필요한 전체 편집 연산에 대한 최소 비용
      • 특정 위치에 새 문자를 삽입하는 연산 -> 삽입 비용 
      • 특정 위치의 문자를 삭제하는 연산 -> 삭제 비용
      • 특정 위치의 문자를 다른 문자로 변경하는 연산 -> 변경 비용
    • 최적성의 원리
      • X와 Y사이의 편집거리는 이들의 부분 문자열 사이의 편집 거리를 포함
      • Xi = x1x2 ... xi와  Yi = y1y2 ... yj 사이의 편집 거리

  • 성능
    • 삭제할 때 성능: O(n)
    • 삽입할 때 성능: O(n)
    • 변경할 때 성능: O(nm)
  • P(i, j)
    • E(i, j)로 선택되는 최소값이 어떤 연산으로 결정되는 지를 표시
    • 적용된 편집 연산을 구할 수 있음

 

  • 두 정점 간의 최단 경로
    • 가중 방향 그래프에서 두 정점을 연결하는 경로 중에서 간선의 가중치의 합이 가장 작은 경로
    • 유형
      • 단일 출발점 최단 경로 -> 하나의 특정 정점에서 다른 모든 정점으로의 최단 경로
        • 데이트스트라(Dijkstra) 알고리즘
      • 모든 정점 간의 최단 경로 -> 모든 조합의 두 정점 간의 최단 경로
        • 플로이드 알고리즘
          • 동적 프로그래밍 방법 적용
          • 가정 -> 가중치의 합이 음수인 사이클이 존재하지 않음
          • 경유할 수 있는 정점의 범위가 1인 경로부터 시작해서 |V| 까지인 경로까지 하나씩 범위를 늘려가면서 모든 정점 간의 최단 경로를 한꺼번에 구하는 알고리즘
          • 인접 행렬 D(k) = (dij^(k)) k = 0, 1, ..., |V|
            • dij^(k)
              • 정점 i에서 정점 j까지의 경로 중에서 정점 1부터 k까지의 정점만을 경유할 수 있는 최단 경로
               

 

  •  
    •  
      •  
        •  G = (V,E), |V| = n
          • D(i, j, 0)
            • 정점 i에서 정점 j까지 경유하는 정점 없이 간선으로 직접 연결된 경로의  길이
            • D(i, j, 0) = dij^(0) = wij (1<=i, j<=n)
          • D(i, j, k)
            • 정점 i에서 정점 j까지의 경로 중에서 정점 1부터 k까지의 정점만을 경유할 수 있는 최단 경로의 길이
            • D(i, j, k) = dik^(k) = min[dij^(k-1), dik^(k-1)+dik^(k-1)]
        • 성능 분석
          • O(n^3)

  •  
    • 저울 문제
      • 양팔 저울, n 개의 추, 각 추의 무게 wi(1<=i<=n)
      • 무게 M인 물체를 양팔 저울로 달 수 있는지 확인하는 문제
      • 최적성의 원리
        • n개의 추로 무게 M인 물체를 확인하는 문제
          • k개의 추(s1, s2, s3, ..., sk)가 선택 -> M = ws1 + ws2 + ... + wsk
          • 선택된 추에 n번 추가 포함되지 않는다면
            • 1 ~ (n-1)번 까지의 추를 이용하여 무게 M인 물체를 달 수 있는지의 문제
          • 선택된 추에 n번 추가 포함된다면 (Sk = n이라고 가정)
            • n번 추를 제외시키면 ws1 + ws2 + ... + wsk-1 = M - wsk
            • 1 ~ (n-1)번까지의 추를 이용하여 무게 M-wsk인 물체를 달 수 있는지의 문제
          • 점화식
            • S(i, k) = 1 또는 0
              • 1번부터 i번까지의 추를 이용하여 무게 k인 물체를 달 수 있는지의 여부
              • S(i, k) = max[S(i-1, k), S(i-1, k-wi)] 1<=i<=n, 1<k<=M
              • S(n, M) = ?
          • 성능
            • O(nM) 있음
          • 특징
            • 무게 K의 증가를 추의 무게의 최대공약수 단위로 증가시키면 더 효율적
            • 테이블 S와 wi(1<=i<=n)를 이용하면 사용된 추를 구할 수 있음
              • S(n-1, M-wn) = 1 -> n번추 사용
              • S(n-1, M) = 1 -> n번추 미사용
            • 물체의 무게가 2^n보다 크면 모든 경우를 따져 보는 직관적인 방법보다 비효율적
              • 직관적 알고리즘: n개의 추로 조합 가능한 모든 경우의 수 -> O(2^n)
              • M > 2^n이면 nM > n2^n > 2^n이므로 O(nM)인 알고리즘이 직관적인 알고리즘보다 비효율적
            • M과 wi가 정수가 아니면 동적 프로그래밍 방법 적용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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