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디자인 패턴
효율적인 프로그래밍 기준
- 중복된 코드가 없다.
- 변경된 요구사항을 잘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한다.
디자인패턴을 적용하여 프로그램을 만드는 중요한 이유
- 다양한 추가 요구사항에 대해 좀 더 쉽게 대응하기 위한 것
- 과거 경험에 의해 어떤 상황에서 요구사항에 대해 코드 수정을 하기 좋았던 것들을 정리
같은 상황에 하나의 패턴만이 정답은 아니다.
- 가성이나 여러 상황에 따라 적절한 패턴을 적용
디자인패턴의 종류
- 썬의 J2EE 패턴
- JSP 패턴
- 아키텍쳐 패턴
- 게임 디자인패턴 등
- 오리지널 파운데이션 패턴(GoF패턴)
- 싱글턴 패턴
- 플라이웨이트 패턴
- 빌더 패턴
- 옵저버 패턴
- 어댑터 패턴
- 파사드 패턴
- 데코레이션 패턴
- 브릿지 패턴
- 스트래티지 패턴
디자인패턴과 클래스의 다형성
클래스의 특성을 이용한 디자인패턴의 시작
- 밸류타입 사이에서의 형변환
- 자동형변환
- int intA = 10; double douA = intA;
- 강제형변환
- double douB = 12.34; int intB = (int)douB;
- 자동형변환
- 레퍼런스타입 사이에서의 형변환
- 클래스 사이에서도 형변환이 일어나는데 클래스 사이의 형변환은 상위와 하위클래스 사이에서 일어난다.
- 하위클래스의 객체는 상위클래스의 객체에 대입할 수 있다.
- 하위클래스 객체를 상위클래스 객체에 대입할 수 있다.
- Super 클래스
- 멤버: price, getPrice()
- Sub 클래스
- 멤버: price, name, getPrice()
- Super obj = new Sub(); 하는 경우 memory에는 price, name, getPrice()가 남게 된다.
- Super 클래스
- 상위클래스 객체를 하위클래스 객체에 대입할 수 없다.
- Super obj1 = new Super();
- Sub obj2 = obj1;
- Sub 클래스의 설계도를 바탕으로 name 변수를 사용하면 생성된 객체에는 해당 변수가 없어 에러가 발생한다. 따라서 애초에 컴파일 에러가 난다.
- 하위클래스를 상위클래스에 대입하는 이유?
- 객체지향을 구현하는데 많은 역할을 해내는 기본기능이기 때문에 중요
- 참고
- 인프런 - 디자인패턴 with Java
- https://www.inflearn.com/course/Design-pattern-java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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