티스토리 뷰
싱글턴 패턴
- 최대 N개로 객체 생성을 제한하는 패턴
- 객체가 너무 많아지는 경우 컴퓨터 자원을 과도하게 사용하게 되며 이는 프로그램 전체의 속도를 느리게 할 수 있다.
- 개발자는 객체 최대 개수를 제한할 필요가 있음
- 생성되는 객체의 최대 개수를 제한하는데 있어 객체의 생성을 요청하는 쪽에서는 일일이 신경쓰지 않아도 되도록 만들어 주는 것이 중요
- 싱글턴 패턴 사용 예
- 일반 자바 프로그래밍
- 데이터베이스 커넥션 풀
- 로그 라이터 등
- 게임 프로그래밍
- 사운드 매니저
- 스코어 매니저
- 하나의 객체로 데이터를 하나로 유지하고 싶을 때 사용
- 일반 자바 프로그래밍
Database.java
public class Database {
private static Database singleton;
private String name;
public Database(String name) {
super();
this.name = name;
}
public static Database getInstance(String name) {
// 최초에는 singleton이 null이므로 singleton이 생성됨
// 최초 생성 이후에는 singleton이 null이 아니므로 singleton이
if(singleton == null) {
singleton = new Database(name);
}
return singleton;
}
public String getName() {
return name;
}
}
TestPattern1.java
public class TestPattern1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Database database;
database = Database.getInstance("첫 번쨰 Database");
System.out.println("This is the " + database.getName()+" !!");
database = Database.getInstance("두 번쨰 Database");
System.out.println("This is the " + database.getName()+" !!");
}
}
결과
'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web.xml 오류 (0) | 2020.04.06 |
---|---|
[Java] Design Pattern 싱글턴 패턴 - Thread 사용시에 문제점 해결, 효율적인 코드 (0) | 2020.03.22 |
[Java] Design pattern 클래스의 약한 결합, 강한 결합의 이해 (0) | 2020.03.22 |
[Java] Java Design Pattern (0) | 2020.03.22 |
[Java] Iterator, Iterable, for-each 각각의 특징 (0) | 2020.03.16 |
댓글
공지사항
최근에 올라온 글
최근에 달린 댓글
- Total
- Today
- Yesterday
링크
TAG
- 최단경로
- C
- 퀵정렬
- dfs
- 인접행렬
- 교착상태
- 인접리스트
- 이진탐색
- stackframe
- 알고리즘
- BFS
- 소프트웨어
- Stack
- javascript
- 병행프로세스
- 스텍
- Java
- 재귀함수
- 구조체
- 클래스
- client side rendering
- C++
- react
- 자료구조
- 운영체제
- server side rendering
- 입출력장치
- 동적프로그래밍
- 세마포어
- 배열
일 | 월 | 화 | 수 | 목 | 금 | 토 |
---|---|---|---|---|---|---|
1 | 2 | 3 | 4 | |||
5 | 6 | 7 | 8 | 9 | 10 | 11 |
12 | 13 | 14 | 15 | 16 | 17 | 18 |
19 | 20 | 21 | 22 | 23 | 24 | 25 |
26 | 27 | 28 | 29 | 30 | 31 |
글 보관함